티스토리 뷰

돈이되는여행

국민연금 추납제도, 적용제외기간은?

황제0206 2021. 12. 12. 01:49
SMALL

국민연금 추납제도, 즉 추가납입제도에 대해서 알고 계신가요? 오늘은 국민연금 추납제도를 이용해서 가입기간과 납부액을 늘려서 차후에 수령하게 될 국민연금 수령액을 늘리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려 합니다.

 

 

예전에는 조만간 국민연금이 고갈되어 내가 연금을 수령할 때에는 연금액이 터무니 없이 줄거나 수령을 못할 수도 있다는 불안감으로 많은 분들이 국민연금을 납부하지 않으시는 분들이 많았는데 최근에는 오히려 추가납입을 해서 국민연금을 늘리려는 분들이 많다고 하네요.

 

하지만 2020년12월부터 국민연금 추납 제도 관련법이 개정이 되면서 기존의 추가 납부가 가능한 기간은 개월수 상관없이 원하는 개월수 만큼 추납이 가능했었던 것이 10년 미만, 즉 119개월까지만 추납신청이 가능한 것으로 바뀌면서 더더욱 관심이 높아졌습니다.

 


 

국민연금 추가납입이란?

국민연금 추가납입은 국민연금 가입 후에 군입대나 실직 등으로 국민연금을 내지 못하는 상황의 기간동안의 보험료를 차후에 납부하여 가입기간을 늘려주는 제도입니다.

 

최근 들에 재태크로 국민연금이 주목을 받고 있는데 이는 국민연금이 어떤 사기업이 연금상품과도 비교할 수 없을 정도의 수익율을 자랑하기 때문인데요.

 

국민연금의 가입기간을 늘리고 납입금액을 늘려서 노후에 수령할 연금액을 늘리기 위한 방법입니다.

 

추가납부를 할 수 있는 해당기간

추납이 가능한 기간은 국민연금 가입 중 소득이 중단되어 보험료를 내지 못한 '납부예외기간'과 보험료를 1개월이라도 납부한 이후에 소득이 없어져 국민연금 가입 대상에서 제외된 '적용제외기간'입니다.

 


 

국민연금 추납신청은 어떻게?

국민연금 추납신청은 공단 홈페이지 또는 모바일 앱, 내 곁에 국민연금 그리고 지사 방문 및 Fax나  우편 등으로 신청이 가능합니다.

 

단, '적용제외기간'과 '군복무기간'에 대한 추가납부를 원하는 경우는 우선 국번없이 1355 또는 관할지사에 신청가능기간에 대해서 상담을 한 후에 방문 또는 우편, FAX로 추납 신청을 해야 합니다.

 

그럼 국민연금 모바일 앱, '내 곁에 국민연금' 어플을 통해서 국민연금 추납신청을 해 보겠습니다.

 

플레이스토어에 '내곁에' 만으로 검색을 해도 국민연금 모바일 앱인 '내 곁에 국민연금'앱이 검색이 됩니다. 검색된 '내 곁에 국민연금' 앱을 설치해 줍니다.

 

설치를 하셨으면 '내 곁에 국민연금' 앱을 실행하신 후 로그인을 해줍니다.

 

로그인을 하는 방법에는 5가지 방식이 있는데 편하신 방법을 선택해서 로그인을 해주시면 됩니다. 저는 공동인증서가 스마트폰에 저장되어 있어서 공동인증서로 로그인을 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면 위와 같이 본인의 가입내역이 안내되는데 저는 11월부터 사업장 가입자 자격을 상실했다네요. 저같은 경우는 건설현장 일용직 근로자라 현장이 바뀔 때마다 사업장 가입자 자격이 상실되고 지역 가입자로 전환되었다가 변경된 사업장으로 가입이 되게 됩니다.(TMI인가요? 하지만 일용직근로자분들은 참고하세요~)

 

암튼 더보기 버튼을 눌러서 가입내역을 좀더 자세히 살펴보면 총 납부한 금액과 가입기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위 화면에서는 보이지 않지만 아래부분의 납부내역을 보시면 가입일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제 가입일은 1996년3월입니다.)

 

그럼 제가 1996년3월부터 2021년 10월까지 한달도 빠지지 않고 연금을 납부했다면 25년8개월, 즉 308개월이 되어야 하는데 154개월로 표시가 된다는 것은 나머지 154개월, 즉 12년10개월동안 납부를 하지 않은 기간이 있다는 겁니다.

 

하지만 최대로 추납 신청을 할 수 있는 기간은 10년 미만인 119개월까지라고 했으니 그럼 저는 119개월의 기간에 대해서 추납신청이 가능하겠네요.

 

국민연금 예상연금표(2021년 기준) 확인하기 ==> https://csa.nps.or.kr/popup/popup_pensionCal.do

 

위의 예상연금표를 참고하면 10년의 가입기간이 더 늘어난다면 예상 수령액은 최소 15만원에서 최대 20만원까지 차이가 날것으로 예상이 됩니다.

 

그럼 119개월분으로 한달에 9만원의 보험료를 납입하여  총 천만원 정도를 낸다고 생각하고 65세 이후에 매월 15만원~20만원의 연금을 더 수령할 경우 5년이면 기존의 수령액 대비 천만원을 더 받을 수 있으니 바로 원금을 회수하게 되며 그 이후에는 지속적인 추가 수익을 보게 되는 겁니다.

 

자!! 국민연금 추가납입이 큰 수익이 나는 재테크라는 것은 확인이 되었고 그럼 이제 추납신청을 해볼까요?

 


 

화면 상단의 석삼(三) 모양의 메뉴를 눌러줍니다. 

 

그럼 위와 같이 '내 곁에 국민연금'에서 이용할 수 있는 메뉴들이 나타나는데 여기서 신고,신청 카테고리의 '추납보험료 납부신청'을 선택해 줍니다.

 

그럼 추납보험료에 대한 자세한 설명이 나타나는데 여기서 자격요건을 보시면 현재 국민연금에 가입중이어야 하며 추납대상기간 즉, 납부예외기간과 적용제외기간이 존재해야 하는데 이 중에서 적용제외기간에 대한 추납신청은 정확한 추납신청기간의 산정을 위해서 관할지사에 신청을 해야 한다고 합니다.  

 

즉, 적용제외기간에 대한 추납신청은 모바일이나 홈페이지에서는 안된다는 겁니다.

 

그리고 적용제외기간의 경우 최소 1개월분의 연금보험료 납부이력이 있어야만 신청이 가능하다고 하니 이 경우 임의 가입으로 최소 한달은 보험료를 납부를 하신 후에 신청을 해야 합니다.

 

그럼 화면 상단의 '신청' 버튼을 눌러보겠습니다.

 

'신청' 버튼을 누르니 위와 같은 화면이 나타났습니다. 위의 내용으로 볼 때 저는 납부예외기간은 없으며 적용제외기간만이 존재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저와 같이 위와 같은 안내문구가 나타나시는 분들은 국번없이 1355나 관할 지사에 유선상으로 상담을 하신 후에 직접 방문을 하시거나 우편 또는 FAX로 추납 신청을 하시면 됩니다.

 

 

반응형

 

이상으로 국민연금 추납신청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정확한 추납기간과 추납금액은 확인된 이력 및 추납신청 시점에 따라 달라질 수 있으니 자세한 사항은 국번없이 1355 또는 관할 지사로 문의를 하신 후에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LIST
댓글
반응형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11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