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돈이되는여행

카카오키워드광고(다음클릭스),네이버키워드광고,구글키워드플래너 비교분석

황제0206 2020. 1. 9. 12:39

수익형 블로그를 운영하고 계신 많은 블로거 여러분들을 응원합니다. 특히 애드센스 광고로 외화를 벌고 계신 분들은 특히나 애국자라고 생각하며 대한민국의 외환보유고에 일조를 하고 계시다는 자부심을 느끼셔도 되겠습니다.



수익형 블로그에 대해서 잘 모르는 분들은 수익형 블로그로 돈을 버는 것에 대해서 불노소득 또는 불안정한 소득 등으로 안 좋은 시선을 가지고 계시는 분들이 계시는데 실제로 하고 계신 많은 분들은 안정적이고 꾸준하게 수익을 내고 계십니다.

아울러 절대로 불로소득이 아니며 대단한 인내와 노력이 필요하고 안정적인 수익에 도달하기에 절대로 쉽지 않은 분야라는 것 또한 알고계실겁니다.

특히 수익형 블로그의 가장 기본적인 토대는 꾸준한 포스팅이겠지요. 꾸준한 포스팅을 하는데 가장 중요한 요소는 무엇일까요? 저는 꾸준한 포스팅을 하는데 가장 필요한 것은 키워드라고 생각합니다.




수많은 키워드 중에서 어떤 키워드를 선택할 것인지가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는데 키워드를 선정하는 조건에는 여러가지 있을 수 있겠지만 일단은 내가 선정한 키워드가 포스팅을 하는 노력에 비해 어느 정도의 효율을 가지는지를 알아야 좋은 키워드를 선정할 수 있는 기본요건이 되는 것이라 생각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수많은 키워드의 가치를 판단하는 기준인 조회수 또는 검색량, 그리고 각 키워드들의 단가를 조회할 수 있는 3가지 방법에 대해서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특히 오늘은 다음카카오에서 제공하는 카카오키워드광고(구 다음클릭스)와 네이버키워드광고, 그리고 구글키워드플래너 이렇게 총 3가지의 툴을 비교해서 설명을 드릴껀데 이 글을 모두 읽고 나시면 키워드의 분석과 활용을 하는 팁까지 키워드에 대해서 전반적인 개념을 잡으시는데 큰 도움이 되실 것이라고 자신합니다.

그럼 우선 카카오가 다음과 합병되지 이전에는 다음클릭스였던 카카오키워드광고에 대해서 먼저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카카오키워드광고(구 다음클릭스)

kakao 키워드광고(https://clix.biz.daum.net/dashboard) 로 접속을 하면 위와 같이 로그인창이 보입니다. 카카오와 다음이 합병을 하기 전에는 다음클릭스로 알려져 있었던 서비스인데 합병이 된 후에는 서비스명이 카카오 키워드 광고라는 이름으로 변경이 되었습니다. 

로그인창에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하셔서 로그인을 해주셔야 하는데 처음 접속하시는 분들은 우선 신규가입을 해주셔야 합니다. 광고주 신규가입은 무료로 가능하오니 가입을 해주시면 되겠습니다.


개인정보 이용동의를 모두 동의하시고 다음단계로 넘어갑니다.


그럼 가입확인 및 인증을 하는 화면이 나오는데 휴대폰 인증과 아이핀 인증 2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저는 아이핀으로 인증을 했습니다. 그랬더니 저는 예전에 사용했던 아이디가 있다고 하네요. 처음으로 가입하시는 분들은 나머지 절차를 진행하셔서 가입을 완료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전에 사용하던 아이디가 있으셨던 분들은 비밀번호 재설정을 통해 위와 같이 휴면아이디 재사용이 가능합니다.


카카오키워드광고에 로그인을 하면 위와 같이 카카오키워드광고의 메인화면으로 접속이 되는데 우리가 필요한 키워드 분석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상단 메뉴중 광고관리 탭을 클릭해 주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좌측하단에 보이는 키워드 맞춤제안을 클릭하시면 우리가 필요한 키워드 분석서비스로 접속이 됩니다.


그럼 위와 같이 저희가 필요한 카카오키워드광고의 키워드별 전원 조회수와 입찰가 그리고 예상 노출수와 예상 클릭수를 조회할 수 있는 화면으로 접속이 됩니다.

상단의 디바이스 부분에는 PC와 모바일중에서 하나를 선택할 수 있는데 본인의 블로그가 PC에서 검색량이 많은지 모바일에서 검색량이 많은지를 판단하셔서 선택을 해주시면 되겠습니다.

저는 PC로 선택을 한 후 제가 최근에 자세히 알아보고 싶은 키워드인 비례대표에 대해서 검색을 해 봤습니다. 그런데 해당 키워드로 입찰을 하는 경우가 별로 없는 듯 합니다.


그래서 '아이폰'으로 검색을 해 봤더니 아이폰과 관련된 연관검색어와 각 키워드별로 전월조회수와 입찰가 그리고 예상 노출수와 클릭수가 조회됩니다.

이 조회결과를 참고해서 제가 아이폰에 대해서 포스팅을 한다면 아이폰이라는 키워드보다는 아이폰4 또는 아이폰가격이라는 세부키워드를 이용해서 포스팅을 하겠습니다.




 네이버키워드광고

네이버키워드도구는 네이버광고에 포함되어 있는 서비스입니다. 찾아가는 것은 번거로우니 아래 링크를 클릭해 주시면 바로 접속이 됩니다. (https://manage.searchad.naver.com/customers/1047924/tool/keyword-planner?keywords=)

그래도 본 포스팅에서는 네이버 광고로 접속을 해서 찾아가는 과정부터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네이버 광고(https://manage.searchad.naver.com/customers) 에 접속을 하셔서 로그인을 하시면 위의 화면으로 접속이 되는데 만약 네이버 광고를 이용해 보신 적이 없으신 분들은 먼저 광고주 회원가입부터 해야 합니다.

회원가입은 무료로 가능하니 광고주 회원가입부터 해주신후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하신 후 로그인을 해주시기 바랍니다.

회원가입 후 로그인을 마치시면 접속되는 위의 화면에서 상단 메뉴중 도구 탭을 선택해 주시기 바랍니다.

 

그럼 도구 아래에 드롭다운 메뉴가 나타나는데 키워드 도구가 있습니다. 바로 이것이 우리가 필요한 네이버 키워드 도구입니다. 키워드 도구를 클릭해 줍니다.


그럼 위의 네이버광고 키워드도구로 접속이 되는데 키워드를 입력하는 칸이 보이죠? 해당 칸에 조회하고 싶은 키워드를 입력하고 조회하기 버튼을 클릭해 주시면 됩니다.

카카오키워드광고에서 검색을 했던 '비례대표'를 여기서도 검색을 해보겠습니다. 그랬더니 우측 하단에 '판매금지 키워드라면서 검색이 안됩니다. 카카오와 네이버의 차이점입니다. 네이버 검색광고에서 제공하는 키워드도구를 사용하시다 보면 이렇게 검색제한이 될 때가 많아서 좀 불편합니다.




그럼 다시 아이폰으로 검색을 해 볼까요?


그럼 위와 같이 아이폰에 대한 연관키워드들과 각 키워드별로 월간검색수와 월평균클릭수 등이 조회됩니다.

위의 네이버 키워드 도구를 사용해서 아이폰이라는 키워드를 조회했다면 저라면 아이폰 사전예약과 아이폰사전예약혜택에 대한 포스팅을 할 것 같습니다. 즉, 경쟁정도가 높음이라고 조회된 키워드보다는 중간의 경쟁정도로 조회된 키워드에 중점을 두고 포스팅을 할 것 같습니다.




구글 키워드 플래너

구글 키워드 플래너는 구글애즈에 포함이 되어 있습니다. 구글 키워드 플래너도 아래 링크를 통해서 바로 접속이 가능한데 이번에도 구글 애즈를 통해서 찾아가는 방법부터 설명을 하겠습니다.

구글키워드플래너 바로가기 (https://ads.google.com/aw/keywordplanner/home)


구글 애즈(https://ads.google.com/aw/overview)로 접속을 하면 위와 같은 구글 애즈 메인화면으로 접속이 됩니다. 위의 화면에서 도구 및 설정을 찾아서 클릭해 줍니다.


상단의 도구 및 설정을 클릭해 주시면 결제, 설정, 측정, 계획 등 여러가지 메뉴가 나타나는데 계획메뉴의 아래에 있는 키워드 플래너를 클릭해 주시면 됩니다.


그럼 키워드 플래너에 대한 간략한 설명이 나오는데 구체적인 키워드 아이디어를 찾는데 소요되는 시간을 절약해 준다고 합니다. 물론 구글 입장에서는 광고주들을 위한 서비스겠지만 저희같은 수익형 블로거들에게도 유용한 정보를 제공해 주는 겁니다. 시작하기 버튼을 클릭해줍니다.

 

그럼 우리는 이제 새 키워드 찾기를 클릭해 줍니다.


카카오키워드광고와 네이버키워드도구에서 검색을 했던 비례대표를 여기서도 검색을 해 봤더니 경쟁도는 낮고 입찰가도 조회가 되지 않습니다...ㅋ

그래서 아이폰으로 검색을 해줬습니다. 비지니스와 밀접하게 관련된 제품 또는 서비스를 입력하세요. 라는 란에 조회하고 싶은 키워드를 입력하신 후 하단의 실적거두기 버튼을 클릭해 줍니다.


아이폰을 조회한 결과입니다. 구글키워드플래너에서 아이폰을 검색한 결과를 보면 월간평균검색량은 1만~10만이라고 조회됩니다. 상당히 넓은 범위로 조회가 되네요. 그리고 입찰가와 페이지 상단 입찰가가 조회됩니다.

자! 그럼 지금까지 키워드의 가치를 조회하는 서비스인 카카오키워드광고부터 네이버키워드광고 그리고 구글키워드플래너까지 모두 알아봤는데 여러분은 3사의 키워드 분석 툴 중 어떤 것이 더 편리해 보이시나요? 




제 결론은 자신이 포스팅할 키워드의 가치를 판단하는데 가장 좋은 방법은 카카오키워드광고를 메인 툴로 사용하면서 네이버키워드도구를 보조 툴로 사용하는 것입니다. 


메인툴 : 카카오키워드광고(구 다음 클릭스)

보조툴 : 네이버키워드도구 사용


이유는 네이버키워드도구는 검색제한키워드가 있어서 불편하고 구글은 제공하는 정보가 너무 모호하고 제한적이기 때문입니다. 


이상으로 포스팅에 가장 중요한 키워드의 가치를 분석할 수 있는 방법 3가지와 각각의 장단점 그리고 분석후 활용을 하는 약간의 팁까지 알아봤는데 블로그를 운영하시는 블로거분들께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시기를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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