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정보의 여행

버스운전자격시험 기출문제, 합격필수팁!!

황제0206 2020. 3. 22. 16:15

버스운전을 생업으로 선택을 하기 위해서 버스운전자격시험에 응시하시려고 하시나요? 버스운전은 본인만이 아니라 수많은 시민의 안전을 위해서 버스운전 자격제도에 의해 자격시험에 합격하여 자격증을 취득한 사람만이 할 수 있습니다.

버스운전자격시험의 합격 기준은 1시간 20분의 시험시간중 총 80문항의 문제중에서 60% 이상인 48문항 이상을 맞춰야하는데 출제범위가 상당히 방대해서 체계적으로 공부를 하지 않으시면 시간과 비용만 낭비하게 되기 쉽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버스운전자격시험의 학습자료를 구하는 방법과 기출문제를 풀어볼 수 있는 사이트를 안내해 드리려고 합니다.



그럼 우선 학습자료를 구하는 방법부터 알아보겠습니다. 버스운전자격시험의 공부자료를 다운로드 받을 수 있는 사이트는 한국교통안전공단의 홈페이지입니다. 


버스운전자격시험 공부자료 다운로드

인터넷 포털에 버스운전자격시험으로 검색을 하시면 위와 같이 한국교통안전공단의 버스운전 자격시험 관련 사이트가 검색됩니다.

해당 한국교통안전공단 버스운전 자격시험 홈페이지는 TS 한국교통안전공단에서 운영하는 사이트로 버스운전 자격시험의 절차를 안내하고 인터넷 원서접수 및 자격증 신청 등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해당 한국교통안전공단 버스운전자격시험의 홈페이지의 메인화면입니다. 우측 하단을 보면 위와 같이 참고자료 다운로드라는 메뉴가 보입니다. 해당 '참고자료 다운로드'를 클릭해 줍니다.


그럼 위와 같이 버스운전 자격시험 수험용 참고자료가 게시되어 있습니다. 해당 게시물을 클릭해 주시면 버스운전자격시험을 위한 공부자료를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위와 같이 버스운전 자격시험 응시자를 위해 한국교통안전공단이 제공하는 수험용 참고자료를 다운로드 할 수 있습니다.

교통운수관련 법규 및 교통사고 유형, 자동차 관리요령, 안전운행요령, 운송서비스, 버스가이드북의 5가지 파일이 첨부가 되어 있습니다.



각각의 파일들의 내용들이 모두 상당히 방대한 양이라 너무 세심하게 외우려고 하시기 보다는 한번 쭉 읽어본다는 느낌으로 참고를 해서 이해를 하고 넘어가시는 것이 해당 공부자료를 이용해서 공부를 하는 팁이겠습니다.


예를 보여드리기 위해 참고자료 중 자동자관리요령을 다운로드 받아서 열어봤습니다. 위와 같이 자동차관리에 대한 내용들이 잘 정리가 되어 있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해당 한국교통안전공단 버스운전자격시험 홈페이지를 통해서 인터넷 접수가 가능한데 매월 시험접수는 전월 10일전부터 접수가 시작되며 접수시작일이 공휴일이나 토요일인 경우는 그 날로부터 첫번째 평일에 접수가 시작됩니다.

지금 현재 3월 22일인데 3월 31일까지 자격시험 응시접수가 가능한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위의 사진의 화면에서 접수중이라는 글씨의 날짜를 클릭하면 인터넷 접수가 가능합니다. 접수를 미리 해놓으시고 제가 알려드린 공부자료를 이용해서 공부를 하시면 합격하시는데 큰 어려움이 없을 것 같습니다.

참고로 응시자격과 시험접수 등 버스자격증시험에 대해서 간단히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버스운전자격증 응시자격은?

    • 운전면허 : 사업용 자동차를 운전하기에 적합한 제1종 대형 또는 제1종 보통 운전면허 소지자

    • 연령 : 20세 이상

    • 운전경력 : 1종보통 이상의 운전경력이 1년 이상 (운전면허 보유기간 기준이며, 취소 및 정지기간은 제외됨)

    • 운전적성정밀검사 규정에 따른 신규검사 기준에 적합한 자(시험일 기준)

    • 여객자동차운수사업법 제24조 제 3항의 결격사유에 해당되지 않는 사람


2. 시험접수 및 응시는?

    • 인터넷접수는 위에서 공부자료를 다운로드받았던 한국교통안전공단 버스운전 자격시험 사이트에서 가능하며 사진은 그림파일로 스캔해서 등록을 하면 됩니다.
    • 방문접수는 전국 15개의 시험장에서 당일접수해서 시험응시도 가능하지만 응시인원이 마감되서 으시가 불가할 수도 있으니 가급적 인터넷으로 시험가능일을 확인하시고 접수를 하는 것이 종습니다.
    • 시험 응시 수수료 : 11,500원
    • 준비물 : 운전면허증과 6개월 이내 촬영한 3.5cm x 4.5cm 칼라사진
    • 시험과목은 4과목이며 회차별로 80문제가 출제됩니다.

       - 1회차 : 09:20~10:40

       - 2회차 : 11:00~12:20

       - 3회차 : 14:00~15:20

       - 4회차 : 16:00~17:20

단, 지역본부에 따라 시험횟수가 변경될 수 있으니 반드시 확인을 하시기 바랍니다.


3. 버스운전자격시험에 합격했다면?

총 80문항중 48문항 이상의 정답을 맞추는 경우에 합격이 되며 합격자 발표일로부터 30일 이내에 자격증 발급 신청서를 제출해야 하며 자격증 발급신청은 인터넷으로도 가능하며 방문해서 접수도 가능합니다. 

자격증 교부 수수료는 10,000원이며 발급예정일로부터 5~10일 이내에 수령이 가능하며 우편배송수령도 가능하니 참고하시면 좋겠습니다. 


버스운전자격증 시험 기출문제

버스운전자격증시험의 기출문제를 풀어보기 위해서는 드라이버스라는 직업운전자들의 포털을 이용하시면 됩니다.



하지만 무료 기출문제와 예상문제만으로는 불안하다 싶으신 분들은 다른 기출문제집을 하나정도구입하셔서 풀어보신다면 버스운전자격시험 100% 합격은 문제없을 겁니다.

 

위와 같이 인터넷 검색포털에 드라이버스를 검색하셔서 접속을 하시면 됩니다. 드라이버스 사이트는 직업운전자포털로 지입, 지입차, 운전직, 운전기사구인, 구직정보 등을 제공하고 있는 사이트입니다.


드라이버스 사이트에 접속을 하시면 위와 같은 메인화면으로 접속이 되는데 우측 상단에 보시면 바로테스트라는 메뉴가 있습니다.

해당 바로테스트를 클릭해 주시면 기출문제와 예상문제를 풀어볼 수 있습니다.


바로테스트를 클릭하시면 화물운송종사 자격증 준비를 하는 응시자분들의 시간과 비용을 절약해 주기 위해 제공해주는 기출문제와 예상문제 그리고 실전문제까지 풀어볼 수 있습니다.

오른쪽에 보면 시험자료다운로드라는 메뉴도 있는데 위에서 알려드렸던 TS한국교통안전공단 버스운전자격시험 사이트에서 다운로드 받은 참고자료만으로도 공부하는데는 충분하다고 생각됩니다.


예를 들어서 교통 및 화물자동차운수사업 관련법규 과목의 예상문제를 한번 풀어보겠습니다. 문제풀기 버튼을 클릭해 보겠습니다.

 

그럼 위와 같이 문제들이 보이는데 문제를 읽고 답을 선택하면 위와 같이 정답 여부를 알려주는데 생각보다 헷갈리는 문제들이 많더라구요.

위에서 공부자료 다운로드를 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려드릴 때도 말씀드렸지만 공부자료는 한번 흩어보는 정도로만 읽어보시고 대부분의 공부시간은 기출문제와 예상문제 그리고 실전문제까지 풀어보시는 것이 버스운전자격시험에 합격하는 꿀팁일 것으로 생각됩니다.



그럼 이상으로 버스운전자격시험 대비 공부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려드렸습니다. 버스운전을 다음 직업으로 생각하시는 분들께서 이 글을 보시고 합격의 기쁨을 만끽하시는데 도움이 되시기를 바랍니다. 안전운행 잊지 마시고요~~




반응형
댓글
반응형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