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건강한 여행

파키슨병 초기증상과 위험인자

황제0206 2019. 11. 14. 12:06
SMALL


파킨슨병의 영국의 제임스 파킨슨(James Pakinson) 의사가 1817년 처음으로 발견한 병으로 나이가 많아지면서 노화에 따라 신경세포들이 소멸하게 되므로 뇌기능에 이상이 생기는 퇴행성 되질환인데요. 발생빈도는 65세 이상에서는 100명당 1명, 80세 이상은 100명당 3명입니다.

나이가 많은 분들께 많이 생기다 보니 그냥 "나이를 많이 먹어서 그런가 보다"하면서 지나치는 경우가 많아서 초기에 대응을 하지 못하고 증세가 악화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파킨슨병은 증상이 점차적으로 심해지는 진행성질환이기 때문에 초기에 치료를 시작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므로 본인뿐만 아니라 주변 가족들도 파킨슨병초기증상과 위험인자등을 미리 파악하고 숙지하고 계시는 것이 좋습니다. 




우선 파킨슨병의 초기증상으로 대표대표적으로 의심하기 쉬운 증상은 손떨림입니다. 어떤 일에 집중할 때보다 휴식을 취하거나 힘을 빼고 있을 때 떨림이 나타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아울러 몸의 균형을 잡을 수 없어 넘어지는 경우가 많으며 초기에는 얼굴근육이 경직되고 목, 어깨주변이나 다리부분으로 경직이 진행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 다른 증상으로는 다리가 미세하게 떨리거나 무겁고 보행시 끌리는 느낌이나 경직감 또는 움직임이 느려지는 증상이 있지만 다리나 척추쪽 문제라고 생각하고 파킨슨병을 의심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잠꼬대와 헛손실, 헛발질이 많아지며 수면시간자체가 감소하기도 하고 변비, 저혈압, 기립성 현훈, 빈뇨, 부종, 수족냉증 등의 자율신경기능 저하가 일어나기도 합니다.


위와 같은 증상외에도 초기증상은 어깨나 허리, 골반 등의 통증으로 나타나기도 하며 우울감이나 수면장애처럼 비특이적인 파킨슨병과 관계가 없어 보이는 증상으로 시작되는 경우도 많기 때문에 불편한 증상이 나타났을 때에는 무엇보다도 세심한 진찰과 검사가 필요합니다.




만약 몸에 이상증세가 느껴지신다면 우선 아래의 파킨슨병 셀프테스트를 해보시고 초기증상이 의심된다면 보다 세밀한 진단을 받아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파킨슨병 셀프테스트

1. 편안한 자세로 앉아 있거나 누워 있을 때, 나도 모르게 손, 발 또는 턱이 떨린다.

2. 신체 행동이 느려지고, 팔이나 다리가 무겁거나 힘이 빠지는 느낌이 많이 든다.

3. 근육이 뻣뻣하고, 조이거나 당기는 느낌이 들면서 관절운동에 장애를 느낀다.

4. 방바닥에서 혼자 돌아눕기 힘들고, 침대나 의자에서 혼자 일어서기 힘들다.

5. 걸을 때 한쪽 다리가 질질 끌린다.

6. 걸음걸이가 종종 걸음이 되면서 보폭이 짧아지거나 한쪽 발을 끌면서 걷는다.

7. 걸을수록 속도가 점점 빨라져 앞으로 넘어지려고 한다.

8. 글을 쓸 때 글씨가 점차 작아지고 알아보기가 힘들어졌다.

9. 얼굴의 표정이 줄어들면서 굳어 있다.

10. 수면 중에 잠꼬대를 심하게 하면서 헛손질을 한다.

1 또는 2번이 있는 상태에서 추가로 1~2가지 사항이 있으면 약간 의심, 3~4가지 사항이 있으면 의심, 5가지 이상이면 강력 의심입니다.




파킨슨병 위험인자

1. 성격이 내성적이고 예민하며 꼼꼼한 편이다.

2. 화를 잘 못내고 스트레스를 풀 곳이 없어서 혼자 삭이는 편이다.

3. 경제적으로 갑자기 힘들어지거나 오랫동안 고통받아왔다.

4. 이혼, 사별, 가족의 사망 등 극심한 스트레스를 받아왔다.

5. 변비가 최근 들어 심해졌다.

6. 수면장애가 오랜 기간 있었다.

7. 특별한 취미가 없고 의욕도 없다.

8. 우울증으로 인해 신경과 치료를 받고 있거나 받은 적이 있다.


파킨슨병은 증상이 점차적으로 진행이 되는 진행성 질환이기 때문에 무엇보다도 초기 치료가 매우 중요합니다. 그래서 이렇게 파킨슨병 위험인자 및 초기증상을 알아두면 빠른 대처와 조기치료를 가능하게 해서 파킨슨병으로 인한 증상 악화를 방지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파킨슨병은 약물치료, 수술치료 등으로 진행을 늦출 수 있으며 내과적 치료를 통해 증상의 완화도 기대할 수 있으니 그냥 노화로 인해 어쩔수 없다고 생각하시지 마시고 초기증상이 보일 때 바로 병원에 가셔서 진단을 받으시고 치료를 받으시기 바랍니다.




그럼 이상으로 파킨슨병에 대해서 초기증상과 위험인자 그리고 대응방법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파킨슨병에 대해서 걱정하고 계신 본인이나 가족분들께 도움이 되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LIST
댓글
반응형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11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