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정보의 여행

사업자등록증 주소변경하는 방법

황제0206 2021. 8. 10. 21:45

사업장을 이전하셨나요? 이전을 하셨으면 사업자등록증의 주소를 변경해 주셔야 하는데 이전 후 정정신고를 하지 않더라도 별도의 벌금이나 과태료는 없지만 이전 후에 사업장주소변경을 해야 세금계산서 발행시 변경된 새주소로 발행이 되며 계약 등의 업무에서 여러가지 발생할 문제를 방지할 수 있습니다.

 

 

그럼 지금부터 사업자등록증 주소변경을 하는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사업자등록증의 주소를 변경하는 방법은 크게 말하면 2가지, 엄밀히 말하면 3가지 방법이 있는데 첫번째가 세무서에 직접 구비서류를 가지고 방문하여 신청하는 방법이며 두번째 방법은 국세청 인터넷 홈페이지인 홈택스에서 신청하는 방법이며 세번째 방법은 국세청 모바일앱인 손택스를 이용하는 방법입니다.

 

먼저 세무서에 직접 가서 사업자등록증 주소변경을 신청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1. 세무서에 직접 가서 사업자등록증 주소변경하는 방법

홈택스나 손택스를 이용하는 경우 빠르면 반나절, 늦으면 하루 이틀의 승인기간이 소요되지만, 세무서에 직접 가서 신청하시면 바로 처리되어 변경된 사업자등록증 원본을 발급받으실 수 있습니다.

 

 사업자등록증 주소변경 신청서류

법인사업자등록증 주소변경을 신청하기 위해서는 아래의 구비서류가 필요합니다. 

 

1) 법인등기부등본

2) 법인인감증명서

3) 법인인감도장

4) 임대차계약서 사본

5) 사업자등록증

6) 대표이사 신분증

7) 대리인 방문시 신분증과 위임장

8) 접수증 출력본

 

위의 서류를 구비해서 세무서로 방문하시면 사업자등록 정정신고서를 작성하셔야 하는데 위의 구비서류를 참고하시면 어렵지 않게 신고서를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

 

미리 사업자등록증 정정신고서를 작성해 가실 수도 있는데 아래와 같이 국세청 홈페이지에서 정정신청서를 다운로드 받아서 미리 작성을 하실 수 있습니다.

 

국세청 홈페이지(https://www.nts.go.kr/nts/main.do)의 메인화면에서 국세정책/제도 -> 사업자등록 안내 -> 사업자등록 정정을 선택해 주시면 아래와 같은 화면으로 연결이 되어 정정신청서의 다운로드가 가능합니다.

 

사업자 등록 정정사유에 사업장 이전이 있으며 재교부 기간은 신청일로부터 2일내로 되어 있으나 말씀드렸던 대로 직접 세무서에 방문을 하면 즉시 정정이 가능합니다.

 

위 화면의 우측 하단을 보시면 사업자등록정정신고서를 한글파일과 워드문서를 선택해서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법인등기부 등본은 등기소 또는 인터넷으로 출력이 가능하지만 법인인감증명서는 인터넷으로 발급이 불가능하므로 법원이나 등기소에 직접 가셔서 발급을 받으셔야 합니다.

 

구비서류를 모두 준비하셨다면 세무서의 민원봉사실을 찾아가시면 됩니다.

 


 

  2. 인터넷 또는 모바일로 사업자등록증 주소변경하는 방법

인터넷으로 국세청에서 운영하는 사이트인 홈택스를 통해서 사업자등록증 주소변경을 하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모바일어플 손택스를 이용하는 방법도 홈택스를 이용하는 방법과 동일하니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검색포털에 홈택스를 검색하시면 국세청 홈택스가 검색됩니다. 국세청 홈택스로 접속을 해줍니다.

 

개인사업자나 법인사업자나 사업자등록증이 있으신 분들은 인증서가 있으실 겁니다. 법인사업자 분이시라면 법인사업자인증서로 로그인을 해주시고 개인사업자시라면 개인인증서로 로그인을 해주시고 신청제출 -> 사업자등록정정을 선택해 주시면 됩니다.

 

그럼 사업자등록정정 화면으로 연결이 되는데 본인의 사업자등록번호를 선택하고 조회하기를 클릭하시면 해당 사업자등록의 기본 주소가 보이는데 해당 사업장 소재지 기본주소를 변경하신 후 하단의 임대차 내역에서 인대차 수정 및 임대차 입력을 하셔야 합니다.

 

이전의 임대차 계약종료일자를 선택한 후 등록을 해주시고 이전된 주소의 임대차 계약서를 참고하셔서 새로운 주소로 임대차 입력을 다시 해주시면 됩니다.

 

그리고 제출서류에 예전 주소로 된 사업자등록증과 새주소의 임대차계약서와 등기부등본을 스캔해서 파일첨부를 해 주신 후 제출하시면 최종확인으로 홈택스 신고용화면이 나타나는데 여기서 확인 버튼을 눌러주시면 사업자등록증 주소변경 신청이 완료됩니다.

 


 

이상으로 사업자등록증 주소변경 신청방법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모바일 손택스 어플을 이용하는 방법도 홈택스와 동일하게 어플 실행 후 메인화면에서 신청제출 -> 사업자등록 신청/정정 등 -> 사업자등록 정정을 통해서 정정을 하시면 됩니다.

 

 

 

반응형
댓글
반응형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