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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계성지능장애 특징과 치료방법

황제0206 2021. 2. 1. 10: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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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 사회에는 분명히 존재하지만 사회적으로 소외된 집단이 존재하게 되는데요. 바로 경계에 있는 사람들입니다. 이 경계에 있는 사람들은 복지혜택에서도 소외가 되어 사각지대에 놓이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지적능력에 있어서도 경계선이 있는데 지적능력이 비장애인과 지적장애의 사이에 있는 경계선지적능력(Borderline Interllectual Function) 장애, 일반적으로 경계성지능장애로 불리는 분들이 있습니다.

 

지능지수(IQ)가 85 이상이면 '비장애인'이고 70 이하면 '지적장애인'으로 분류가 되지만 그 경계에 있는 IQ 가 71~84 인 사람들을 '경계선 지능지수'로 분류하고 있는데, 전체 인구의 13% 정도가 경계성 지능장애에 해당된다고 합니다.

 

경계성 지능장애를 가진 아이들은 어릴 때부터 교육적으로도 소외가 되는데 지적장애인을 위해서는 특수교육이 있지만 해당 교육과정은 반복학습 위주로 구성되어 있어서 경계성지능을 가진 아이들에게는 유용하지 않으며 일반 학생과 함께 같은 교육을 받기에도 많은 무리가 따르기 때문에 또래들과 교우관계를 맺는데 어려움을 겪는 아이들이 많다고 합니다.

 


 

학교 울타리를 벗어난 후가 더 문제인데 이렇게 경계선지능을 가진 아이들이 세상으로 나오면 열악한 노동환경으로 내 몰리는 경우가 많고 특히 군대 생활에도 적응을 못하는 경우가 많은데 군대를 다년와서 트라우마에 시달리는 분들도 많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경계성 지능장애란?

경계성 지능장애 판정기준
지적장애 :     IQ 70 이하
경계성 지능 : IQ 71~84
정상 :          IQ 85~115
상위 :          IQ 115~129
최상위 :       IQ 130 이상

위와 같이 IQ71~84 사이의 지능지수를 가지고 있으면 경계성 지능장애라고 판단을 하게 되는데 정상범위에는 못 미치고 지적장애보다는 지능이 높은 경계에 있는 지능을 의미합니다.

 

하지만 단순히 IQ 가 낮게 나왔다고 경계성지능수준에 해당되는 것은 아니며 학업능력저하, 대인관계어려움, 사회활동 장애가 동반되어야 경계선지능장애로 판정됩니다.

 

경계선지능장애에 해당되는 분들은 개인활동(화장실, 식사 등), 사회활동, 대인관계, 단순직업할동 등의 전반적인 수행은 가능하지만 익숙하지 않은 복잡한 활동에서는 어려움이 있을 수 있습니다.

 


 

 경계성 지능장애 원인과 특징

경계성 지능장애의 원인으로는 기본적으로 유전이 있을 수도 있고 성장기 때 부모의 관심과 교육의 부족 등 후천적 영향도 지능장애의 원인이 될 수도 있겠습니다.

 

특징은 인지능력과 사고력, 그리고 분별력이 일반인에 비해서 부족하며 고집이 세고 눈치가 없는 경우가 있습니다. 아이일 때는 말을 배우는 속도가 매우 느리고 자라면서 어휘력이 또래 아이들에 비해서 많이 부족하며 행동도 느리게 발달하는데 특히 청소년기에 접어들면서 많은 문제가 발생합니다.

 

학습능력 부진이 가장 두드러지며 대인관계에서 눈치가 없고 다른 사람의 기분을 이해하는 능력이 떨어져서 토래 친구들을 사귀기가 어렵기 때문에 자신보다 어린 친구들을 사귀는 경우도 있습니다.

 

점차적으로 또래 아이들로부터 따돌림을 당하기도 하고 자신감을 상실하고 낮은 자존감으로 우울감을 경험하게 되는 경우가 많고 불안증, 사회공포, 충동조절장애, ADHD, 조울증 등의 정신건강질환이 발병하도 합니다.

 


 

 경계선 지능장애 진단 및 치료 

경계선 지능장애의 진료는 정신건강의학과에 가서 진단을 받고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부모가 아이가 경계성지능장애가 의심된다면 서둘러 정신의학과에 방문하여 진료를 받는게 좋습니다.

 

검사를 시행하면 전반적인 지능지수가 낮고 동작성 기능이 떨어지는 경우보다 나이에 비해 어휘력이 떨어지는 언어성 기능이 떨어지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지능은 7세에서 10세 사이에 발달된 지능으로 평생을 살아가게 되기 때문에 반드시 10세 이전에 발견해서 언어능력, 추론능력, 개념화 등에 대한 반복 훈련 등의 치료를 꾸준히 받는 게 중요합니다.

 

하지만 너무 조급하거나 무리한 훈련은 아이를 힘들게 하여 역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조금더 천천히 수준에 맞는 훈련으로 기능을 발달시키고 학교를 벗어나 직업을 가지게 될 때도 적절한 직업활동을 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어야 합니다.

  


 

 경계선지능장애 군대 및 장애등급

 

군대문제

 

경계선지능장애에 해당되는 분들은 병무청 신검 기준으로 입영급수를 4급을 받게 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병무청 입영급수 4급의 경우는 방위나 다른 대체복무를 하게 되는데 임상심리검사 결과가 있어야 하고 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의 진단서 발급이 필요합니다. 

 

하지만 같은 경계성지적능력의 경우라도 좀 더 심하고 활동에 제약이 있는 경우가 있는데 이 경우에는 대략 6개월 정도의 정신건강의학과적인 경과 관찰을 통해서 일상활동 정도를 평가하여 5급 진단을 받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지적능력이 크게 떨어지지는 않는 수준이었던 경우에 군대에 가서 진단되는 경우도 가끔 있는데 이 경우 현역복무부적합 심사를 통해서 역종변경으로 제대를 하거나 공익근무로 대체되게 됩니다.

 

 

장애등급

 

지적능력으로 장애판정은 원칙적으로는 되지 않지만 자폐, 우울증, 조울증, 충동조절장애 등과 함께 장애 판정을 하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 경우 3급정도의 장애등급을 받을 수 있는데 부모님들이 아이가 장애등급을 받는 것에 대해서 부정적인 생각을 가지고 계신 분들이 많아서 장애등급을 받지 않으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경계성지능장애를 가진 아이들은 분명히 새로운 집단에 적응하는데 어려움이 있고 다른 사람들에 비해 시간이 좀더 필요한 경우가 많아서 사회적인 배려가 분명히 필요하니 장애등급을 받아서 사회적인 복지혜택을 받으시기를 바랍니다.

  


 

경계성 지능장애 향후 대책

대다수의 경계선지능아동들이 별도의 프로그램이나 지원없이 생활을 하고 있습니다. 별도의 교재나 전문가도 없는 상황에서 차라리 장애등급을 받아서 지적장애아를 위한 특수교육과 치료라도 받기를 원하는 부모님들도 늘어가고 있는데요. 

 

공동생활가정이나 아동양육시설에서 생활하고 있는 아동 중 37%가 경계선지능아동이거나 의심 아동으로 전체 인구의 13%가 경계선지능이라는 통계보다 무려 세배 정도 높은 수치인 것을 확인할 수 있는데 후천적인 원인도 분명히 있다고 생각이 됩니다.

 

정부에서는 앞으로 경계성지능장애에 해당되는 아이들을 위해서 교육적인 면과 치료, 훈련 분야에 맞춤 지원이 필요하며 특히 사회공동 시설에서 생활하는 아동과 교육 현장이 실제적으로 필요로 하는 현실적인 지원방안을 파악하고 대안을 마련하는 정책을 모색해야겠습니다.

 

이상으로 경제성지능장애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경계선지적수준에 해당되시는 분들과 그 가족분들께 참고가 되셨기를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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